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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천도시공사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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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권경영추진체계

사람을 중시하는 경영,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중시하고 보호하는 경영

인권경영이란 공사가 인권침해 발생을 예방하고, 인권친화적인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것으로서,
구체적으로는 인권정책선언 및 인권실천, 점검의무를 이행하며 인권침해 피해자에 대한 구제절차를 제공하는 것

「UN 기업과 인권이행지침」中

인권경영추진 로드맵

인권경영추진 로드맵. 자세한건 하단 참조

  1. 도입(2018)
    • 인권경영추진시스템 구축
    • 인권경영현장 제정 및 공포
  2. 확립(2019~2020)
    • 인권경영 조직 및 시스템 정비
    • 침해방지조치 구축 및 실행
    • 이해관계자 확산
  3. 정착(2021)
    • 인권경영 성과평가&피드백
    • 구제절차 적정성 평가 및 개선
  4. 지속(2021~)
    • 인권경영실행 및 공개
    • 지속적 피드백

인천도시공사 인권경영선언

우리는 도시재생, 주거복지 리더공기업으로서 모든 경영활동과정에서 인권을 존중하고 보호하기위해 그 사명을 다하겠습니다.
이를 위해 우리는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보장하는 인권경영을 선언하고 이 인권선언을 임직원이 준수하여야 할 행동규범 및 가치판단 기준으로 삼아 인권을 존중하고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
  • 우리는 모든 경영활동에 있어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며, 인권과 관련된 국제 기준 및 국내 규범을 지지하고 준수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어떠한 경우에도 성별, 장애, 지역, 학력, 나이, 직종, 종교, 국적, 인종 등의 이유로 차별하지 않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사회적 약자의 인권을 존중하고 보호하며, 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열린 소통문화 형성을 지향하며, 지역주민의 의견 수렴을 통해 지역주민의 인권을 존중하며,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갑질을 근절하며, 협력업체 등과의 상생을 위해 우리와 관련이 있는 모든 이해관계자의 인권을 존중하고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임직원을 포함한 모든 노동자의 인권이 침해 받지 않도록 노력하며, 이를 위해 각종 법규를 준수하고, 노사상생의 동반자적 노사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지역주민의 환경권 보장을 위해 국내외 환경관련법규를 준수하고 환경보호와 오염방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인권 경영을 통해 인권침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신속하게 구제하며 인권 경영을 확산시켜 인권존중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.

인권침해사건 구제절차

  1. 신고

    피해자 등

    • 침해, 차별행위 발생
    • 전화, 팩스, 전자우편, 홈페이지 등을 통한 신고
  2. 접수 및 즉시조사, 확인

    경영관리처

    • 인권경영담당부서장 인권침해 여부 확인
    • 인권침해행위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민원접수 또는 관련 규정등에 따라 처리
  3. 보고

    경영관리처

    • 인권경영위원회 위원장 보고
  4. 인권경영위원회 소집

    경영관리처

    • 위원장 승인 후 위원회 상정 결정
    • 인권경영위원회 소집
  5. 조사 및 심의, 의결

    인권경영위원회

    • 당사자 출석요구, 진술청취 또는 진술서 제출요구
    • 조사사항 관련자료 제출요구
    • 필요시 현장조사, 감정, 사실 또는 정보의 조회 등
    • 접수일로부터 20일 이내 심의·의결(부득이한 경우 20일 이내에서 연장가능)
  6. 결정서 통보(→신고인)

    인권경영위원회

    • 결정서 서면 통보
  7. 시정 및 조치

    전 부서

    • 시정명령에 따른 필요 조치 이행
    • 재발방지교육, 전보, 징계, 수사기관에의 신고 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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